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마케팅

24년2월24일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새기며....(성공기원)

by 부자성공이야기 2024. 2. 24.

 

오늘 24년 2월24일 정월대보름입니다.

올해도 성공하시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정월대보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국가적인 명절이 아니기 때문에 잘 모릅니다.

추석과같이 보름달이 뜹니다.

 

1. 정월대보름에는 잡곡밥을 먹습니다.

약밥도 좋은 음식입니다. (나물류포함)

 

2. 달맞이를 가족과 함께 합니다.

초저녁부터 달의 기운을 충분히 받습니다.

동네를 걷는것만으로도 달맞이로 충분합니다.^^

 

3. 가족들과 일찍 아침을 먹습니다. 

좋은말 인사들을 친인척들께 덕담을 나눕니다.

오랫만에 명절처럼 안부인사를 드리는것입니다.

서두에 말한것과 같이 명절로 지정이 안되어 그렇지 정월대보름은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반면 풍수적으로 대보름에는 찬음식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모두 즐거운 정월대보름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월대보름이란?

정월 대보름(-)은 정월(1월)의 보름날을 가리키는 말로, 음력 1월 15일에 해당하는 한국의 전통 명절이다. 설날 이후 처음 맞는 보름날로 '상원', 혹은 '오기일(烏忌日)'이라고도 한다.

'정월'자를 뺀 '대보름'이라는 다른 이름도 있지만 정식 명칭은 '정월 대보름'이다.
공식 이름과 다른 이름을 모두 고루 사용하여서 큰 의미는 없다 3.1절과 삼일절을 모두 통용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흔히 달맞이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나, 전통적으로는 설날보다 더 성대하게 지내기도 했던 명절이었다. 대보름 전날인 음력 14일부터 행하는 여러가지 풍속들이 있다. 원래는 설날부터 대보름까지 15일 동안 축제일이었으며, 이 시기에는 빚 독촉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옛날에는 큰 축제였다. 이보다 좀 더 옛날에는 정월 대보름 이튿날을 실질적인 한 해의 시작으로 여기지 않았을까 하는 설도 있다. 새 학년이 시작하는 날은 3월 1일이지만 3·1절이 있어 본격적인 새 학기는 3월 2일부터 시작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1] 또한 세배를 드릴 수 있는 마지노 선이기도 하다.

이 날에는 부럼, 오곡밥, 약밥, 귀밝이술, 김과 취나물 같은 묵은 나물 및 제철 생선 등을 먹으며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빈다. 또한 고싸움, 석전과 같은 행사와 다양한 놀이를 하였는데, 이 풍속들은 오늘날에도 일부 이어져 행해지고 있다. 지역별, 마을별로 제사를 지내는 곳도 있다. 예로부터 정월 대보름에는 한 해의 계획을 세웠는데, 이 과정에서 한 해의 운수를 점치기도 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았다 보니 불과 15일 전에 있는 설 연휴에 묻혀서 존재감이 많이 사라졌지만, 북한에서는 아직도 공휴일이라 아래에 있는 풍습들을 실제로 하면서 노는 날이라고 한다.

 

오늘 정월대보름, 가장 둥근 달은 밤 9시30분 | 연합뉴스 (yna.co.kr)

 

오늘 정월대보름, 가장 둥근 달은 밤 9시30분 | 연합뉴스

오늘(24일) 정월대보름에는 오후 9시 30분쯤 가장 둥근달이 뜰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도시의 보름달 뜨는 시각은 대구 오후 5시 59분, 서...

www.yna.co.kr